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및 해결방안

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및 해결방안! 특히 구축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이 글을 꼼꼼히 읽어주세요.

 

 

날씨가 쾌청해 좋네요! 부린이를 위한 부동산 정보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투자 관련 내용보다는 조금 더 실생활에 유용한 층간소음 해결방안과 경찰신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분당에서 30년이 넘은 구축 아파트에 거주 중이라 특히나 더 층간소음에 민감합니다. 

 

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및 해결방안

 

저는 아파트 입주 전 인테리어 때 차음재 시공을 넣어서 분당 구축 아파트의 고질적인 문제 층간소음을 나름 해결하려고 했는데요, 워낙 아파트가 오래된 것이라 효과가 그리 대단하지는 못했습니다. 이에 저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직접 적용해봤는데요, 그중 가장 효과가 뛰어났던 것들로만 추렸으니 아래에서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층간소음이 너무 심하다 싶으신 분들은 경찰신고 방법 또한 적어놨으니 참조해주세요.

 

 

글의 순서

     

     

    층간소음 해결방안 1: 윗집에 정중히 얘기하기

     

    인간은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죠. 저 또한 층간소음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본 입장에서 충분히 현재 피해를 받고 계신 분의 분노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최대치인 상황에서 섣불리 윗집에 대놓고 쏘아붙이면 어떻게 될지 불보듯 뻔합니다. 

     

    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및 해결방안

     

    먼저, 윗집에 직접 올라가 정중하게 '층간소음때문에 지금 피해가 있으니 조금만 더 신경 써주시면 좋겠다.'라고 말씀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19로 대면 상황이 껄끄러우시다면 쪽지를 문 앞에 놓고 가는 것도 한 방법이죠. 

     

    특히나 구축에 살고 계시다면 조금만 더 이성적인 접근을 해보시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정상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이 윗집에 산다면 정중히 얘기만해도 상황은 많이 호전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층간소음 해결방안 2: 관리사무소에 얘기하기

     

    저희 집의 경우, 종종 '관리사무소에서 알려드립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층간소음 해결을 위한 전체 방송을 전파합니다. 그만큼 많은 민원이 들어온다는 소리일 텐데요, 윗집에 직접 말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층간소음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남기시기 바랍니다.

     

    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및 해결방안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및 해결방안

     

    관리사무소 또한 입주민의 복지 환경을 생각하는 바, 해당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호갱노노나 아실과 같은 곳에 층간소음 문제가 불거진다면 아파트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미지 타격이 있을 수 있으니 관리사무실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층간소음 문제 해결방안 3: 이웃사이센터 이용하기

     

    이웃사이센터란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 등 공동주택 입주민들의 층간소음 문제를 중재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전화상담 및 현장진단을 제공하는 이웃사이센터를 사용하면 층간소음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및 해결방안

     

    전화번호는 서울 및 수도권, 경기, 강원,제제주는 032-590-3567, 경상도는 051-366-3641, 충정도는 042-939-2245, 전라도는 062-949-0379입니다.

     

    현장진단은 조금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전문가가 해결방안을 직접 모색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층간소음 경찰 신고 방법 및 법적기준

     

    문제가 너무 심각할 시 경찰 신고를 할 수 있는데요, 먼저 층간소음 법적 기준을 알아보면 경찰 신고를 할지 안 할지 결정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층간소음 법적기준

    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및 해결방안

     

    층간소음 기준은 주간과 야간으로 나뉘는데요, 직접충격이 주간에는 1분간 등가소음도 43 dB 이상, 최고 소음도 57 dB 이상일 경우, 야간에는 1분간 등가 소음 38dB 이상, 최고 소음도 52dB 이상일 때 가능합니다. 공기전달 소음 또한 기준이 있습니다. 5분간 등가 소음도가 주간에는 45 dB, 야간에는 40dB 이상일 때 층간소음으로 정합니다.

     

    2005년 6월 이전 주택인 경우 직접충격 소음이 5dB 높아지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층간소음 법적 기준이 너무 높다는 불만도 속출 중입니다. 아이가 뛰는 소리가 평균 40dB인 점을 감안했을 때 층간소음 법적 기준을 넘을 경우가 별로 없다고 하는데요, 민원의 대부분이 아이 뛰는 소리로 인한 신고라는 점에서 법적 기준의 개선이 요망되는 점입니다.

     

    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112에 신고를 하시면 되는데요, 층간소음으로 처벌을 받게 될 경우 경범죄에 해당하기에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 구류, 과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죄목은 인근소란 죄입니다.

     

    층간소음 경찰신고 방법 및 해결방안

     

    명확한 증거가 없다면 그저 주의를 주는 것으로만 끝날 수  있으니 데시벨 측정 도구를 지참하시거나 동영상으로 남겨놓으시길 추천드리며,  웬만하면 최후의 보루로 남겨놓으시길 바랍니다. 층간소음으로 인해 살인사건도 일어나는 만큼 조심해서 나쁠 게 없겠죠? 

     

     

    맺음말

    이상으로 층간소음 해결방안과 경찰신고 방법 그리고 법적기준까지 알아봤습니다. 저 또한 층간소음 피해자이니만큼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셨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모쪼록 층간소음 문제에 유연하고 이성적이게 대처해서 잘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부린이를 위한 부동산 정보의 다른 포스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