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주식 청약 방법 및 후기
- 돈 되는 정보
- 2020. 11. 13.
공모주 주식 청약 방법 및 후기. 가장 손쉽게 돈 버는 방법은 주식 공모주 청약이다?
기분 좋은 날을 보내고 있으신가요? 부린이를 위한 부동산 정보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이야기가 아닌 주식에 관한 짧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제가 주식을 하는 이유는 단편적으로 부동산에 투자할 자본을 확보하기 위함인데요, 사실 시작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주식 청약 광풍을 몰고 온 카카오게임즈 때부터 했으니 시작한 지 불과 한 두 달입니다.
주식 청약의 청자도 모르고 시작했지만 지금까지 운 좋게도 수익을 계속내고 있어 주식 공모주 청약에 대한 간단한 후기와 느낀 점 그리고 청약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주식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없지만 공모주 청약 초보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이니 부담 없이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공모주 청약 방법
공모주란 무엇인지 먼저 알려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공모주란? 사전적 의미로 공모주는 기업 공개를 하는 과정에서 일반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매각되는 주식을 뜻합니다. 공모주가 네이버 실검을 장악하는 이유는 보통 주가가 공모가보다 많게는 3배까지 뛸 수 있기 때문이죠.
STEP.1 공모주 정보 확인 하기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당연히 정보를 확인해야겠죠? 공모주 청약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자공시시스템인 dart.fss.or.kr에 접속해 공모게시판 - 지분증권 게시판에 들어가야 합니다.
해당 게시판에 접속하면 각 기업의 청약일을 비롯한 증권신고서가 나오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청약 공모주의 보고서를 클릭해 상세 내용을 읽어보셔야 합니다.
예시로 저는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되는 하나기술이라는 공모주에 정보를 확인해보며 이야기 이어나가겠습니다.
공모 개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때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정정 후' 정보입니다. 보통 모집가액의 밴드가 있기 때문에 꼭 빨간색으로 표시된 '정정 후' 정보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 증권 수량: 800,000주 (일반투자자 20%, 기관투자자 80%)
- 모집가액 (공모가): 35,000원
- 청약 기일: 11월 13일 ~ 16일
- 납입기일 (환불일): 11월 18일
- 청약증거금률: 50%
살펴보니 우리 같은 개미들에게 할당되는 주식은 16만 주네요. 기관투자자들에게 80%가 배정됩니다. 하나 기술 공모주에 투자할 경우, 16일까지 청약해야 하며 환불은 18일에 됩니다.
취득자는 하나금융투자. 취득자란 청약 주관 증권사인데요, 이번 하나 기술의 경우 하나금융투자에서만 공모가 진행된다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청약을 했던 빅히트나 카카오게임즈같은 대형 공모주의 경우, 여러 증권사에서 공모가 진행되니 예상 경쟁률을 확인해 전략적으로 투자금을 분배해야 합니다.
STEP.2 청약 계좌와 청약 증거금
공모주의 정보를 상세히 살펴봤다면 청약 주관사의 증권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번의 경우 하나금융투자에서만 진행하니 하나금융투자의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반대로 증권사가 여러 개 참여할 경우, 예상 경쟁률이 가장 낮은 곳에서 청약을 진행하는 것이 더 많은 공모주를 받을 수 있으니 꼭 예상 경쟁률을 확인해주세요.
비대면으로도 계좌를 트실 수 있으니 비대면 계좌로 만드시는 것이 현명하겠죠? 단, 20일 이내 비대면계좌 개설 이력이 있으면 개설이 불가하니 이 점 확인해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하나금융투자 모바일 앱 링크 바로가기 (플레이 스토어)
청약 증거금이란?
청약 증거금이란 공모가의 50%에 해당하는 일종의 보증금으로, 청약 시 무조건 공모가의 50% x 원하는 주식 수만큼의 돈이 주식 계좌에 들어 있어야 합니다.
예시로 하나기술 1,000주를 청약에 넣는다고 가정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모가: 1,000 x 35,000 35,000,000
증거금 (50%): 17,500,000
1,000주를 청약한다고 치면 1천750만 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청약의 핵심, 경쟁률이 개입합니다. 주관사마다 예상 경쟁률이 표시된다고 했죠? 만약 하나기술의 예상 경쟁률이 1,000:1이라면 증거금 50%인 1천 750만 원을 납입해야 1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쟁률이 1,000:1일 때
1,750만 원을 납입해야 1주를 받을 수 있음
경쟁률이 10,000:1일 때
1억 7,500만 원을 납입해야 1주를 받을 수 있음
STEP.3 공모주 청약 신청하기
계좌를 개설하고 청약 증거금을 확보했다면! (청약 증거금은 보통 마이너스 통장 또는 대출 등으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이제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방법은 매우 매우 간단합니다.
증권사 모바일 앱에 접속해 좌측 하단 메뉴 버튼을 눌러 청약 정보에 들어가 주세요. 그다음 공모주(채권) 청약을 클릭해주세요.
원하는 청약주를 클릭해주세요.
청약 상세정보를 확인 후 청약하기를 눌러주세요. 여기서 1인당 청약한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약 가능 금액은 현재 내 계좌에 들어 있는 금액이고 청약신청 가능금액은 개인이 청약할 수 있는 최대 금액입니다.
STEP.4 상장일 기다리기
이제 환불일 날, 주식 가격과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환불됩니다. 며칠 안 걸리니 이자가 별로 안 나가니 최대한 영끌을 해 청약한다면 좋은 수익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상장일을 기다리며 따상 또는 따상상을 기록하길 기도하시면 주식 청약주 공모가 끝납니다.
공모주 청약 후기 및 꿀팁
지금까지 제가 청약한 공모주는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그리고 교촌에프앤비입니다. 각각의 종목들이 네이버 실검을 단시간 내에 장악했죠. 빅히트의 경우, 따상은 커녕 장 시작과 함께 폭등 후 급락을 하여 많은 '개미'들의 원한을 사기도 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총 9주를 배정받아 따상상을 기록 후 매도했습니다. 처음치고 굉장히 좋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13만 5천 원에 9주를 배정받아 주당 30만 원 정도에 매도해 수익을 올렸습니다.
교촌애프엔비
교촌애프엔비는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운 공모주였는데요, 49주를 배정 받아 따상을 기록하기 전 2만 500원에 전량 매도해 수익이 크지 않았습니다 ㅠㅠ 상장 직후 그래프가 꺾이길래 빠르게 매도를 눌렀는데 이후에 어찌나 가파르게 상승하던지... 정말 아쉽습니다.
공모주로 돈 버는 꿀팁 (Feat. 개미)
이 팁은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정보로, 주식 전문가의 조언이 아니니 그냥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 읽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상장 직후 급락을 했고 교촌애프엔비는 급락 후 급반등을 기록했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이 뭐였는지 고민을 해보니 최종 경쟁률이었단 생각이 듭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기대보다 낮은 607:1을, 교촌애프엔비는 시장의 기대를 상회한 1318:1을 기록했죠. 즉, 사람들의 기대가 반영된 지표라고 생각됩니다. 빅히트는 기대보다 높은 공모가로 일반 개미들의 사랑을 덜 받은 것 같고, 교촌애프엔비는 생각보다 더 많은 개미들의 지지를 받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 하나기술 공모주 때 최종 경쟁률을 확인해 주식을 팔지 말지 결정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이전 공모주들의 최종 경쟁률과 첫날 그래프를 비교해보시면 어떨까요?
맺음말
오늘은 공모주 청약 방법과 제가 생각하는 꿀팁을 전해드렸는데요, 모두 공모주 청약으로 소소한 재미를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만약 도움이 되었다면 주변 지인에게 공유해주시면 어떨까요? 분명 돈을 버는 방법이라 지인께서도 고마워하실 겁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부린이를 위한 부동산 정보의 다른 포스팅 ▼
'돈 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차 재난지원금 대상, 일정정리 (0) | 2020.11.25 |
---|---|
목돈 재테크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 2020.11.20 |
자기계발을 위한 부동산·경제 유튜브 추천 채널 모음 (0) | 2020.10.27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납부액) (0) | 2020.10.22 |
직장인 투잡 부업 추천3 (3) | 2020.10.21 |